매월 50만원, 최대 6개월 지급
지원 조건, 신청 절차 및 일정 확인
희망두배 청년통장 등과 중복 확인 필수

(MHN 이종헌 기자) 서울시가 2025년 2차 ‘청년수당’ 사업을 실시한다.
올해는 총 2만 명 내외의 청년을 선발하며, 금전적 지원과 함께 다양한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청 방법, 조건, 모집 일정 등을 한눈에 정리했다.
매월 50만 원, 최대 6개월...활동지원금 지급
서울시 청년수당은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서울에 거주하는 미취업 또는 단기 근로 청년에게 매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총 300만 원) 활동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금전적 지원 외에도, 강점진단, 종합지원, 멘토링, 취업지원 등 청년의 다양한 니즈에 맞춘 프로그램이 연계된다.
참여자는 자기활동기록서를 작성하며, 진로탐색과 구직활동을 위한 지원을 받는다.
신청 방법 및 조건
신청자격은 만 19~34세(제대군인 최대 만 37세), 서울시 주민등록 거주, 최종학력 졸업(중퇴-제적-수료 포함) 후 미취업자 또는 단기근로자(주 30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계약)이다.
의무복무 제대군인은 복무기간에 따라 지원 연령이 최대 만 37세까지 연장된다.
고용보험에 가입된 단기근로자는 근로계약서 등 별도 증빙이 필요하다.
참여 제한 대상...유사사업과 중복 여부 확인
서울시 미거주자, 재학생-휴학생(방송통신대-사이버대-학점은행제 졸업자는 예외), 3개월 초과 또는 주 30시간 초과 근로자, 유사사업 참여자(청년월세지원, 희망두배청년통장,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2017~2025년 1차 청년수당 기참여자, 중위소득 150% 초과 가구,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실업급여 수급자 등이다.
신청 기간 및 모집 일정
2025년 청년수당 사업 신청은 10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서울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만 접수할 수 있다. 우편이나 방문 접수는 불가하다.
예비선정자는 오는 7월 7일 발표되며, 필수 사전교육 이수와 전용계좌 개설 및 카드 발급을 완료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최종 선정에서 제외된다. 청년수당은 매월 29일(휴일 시 직전 평일) 지급된다.
지원금 사용 범위
지원금은 전용 체크카드로 지급되며,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단, 현금 사용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예외적으로 주거(전-월세비, 관리비, 주거대출), 생활-공과금(전기-가스-수도요금, 통신비, 건강보험료), 교육(학자금 대출, 자격증·시험 응시료) 등 특정 항목에 한해 계좌이체가 허용된다.
사용 제한 범위
청년수당 카드는 클린카드 기능이 적용돼 주점, 귀금속, 호텔, 백화점, 면세점, 안마시술소 등 유흥-사행성 업종이나 재산축적 목적(예금, 적금, 보험-연금 납입, 상품권 구입 등)에서는 결제가 제한된다.
서울 외 지역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해외 결제는 불가하다.
타 계좌로 이체하거나 현금화하는 행위, 지출내역 증빙이 어려운 거래(중고거래, 경조사비, 기부 등), 진로와 무관한 고가 사치품 구입 등도 금지된다.
부정사용이 적발될 경우 지급 중단 또는 환수 조치가 이뤄진다.
사진= 서울특별시
추천 뉴스
- 1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 방법부터 조건까지 A to Z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520만원을 넣으면 1080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신청 자격과 절차, 조건, 모집 일정 등을 정리헀다. 특히 청년내일저축계좌와 중복 여부를 필수로 확인해야 한다.
- 2 한은, “원화 위기 초래될 수도” 스테이블코인 확산과 비트코인 시세 한국은행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며, 7월 1일 이를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민간과 정부는 이를 육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지만, 한국은행은 금융 안정성을 우려하고 있다.
- 3 무주택자만 OK… 무순위 청약 ‘294만 로또 열풍’에 제동 (MHN 이지민 기자) 무주택자만 신청 가능한 무순위 청약 제도가 시행된다.10일 국토교통부는 무순위 청약 신청 자격을 무주택자로 제한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 2월 정부가 청약 과열 방지를 위해 발표한 제도 개편안으로, 경기 동탄 등 일부 지역에서 ‘로또 청약’이라 불리는 현상으로 인해 294만명이 몰리며 청약홈 홈페이지 마비 사태까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무순위 청약은 일반 청약에서 당첨자가 계약을 포기하거나 청약 미달로 생긴 잔여 물량을 다시 공급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지난 202
- 4 삼성전자, 6G와 AI로 ‘초실감 네트워크’ 시대 연다 - ② 다가온 6G 시대 삼성전자가 그리는 AI-XR 기반 6G 비전과 청사진을 살펴본다. 초지연 네트워크와 스마트글라스 기술로 초실감 시대를 선언하며 미래 통신 환경의 기술 진화를 가속화한다..
- 5 “서울-부산이 옆집처럼 이어진다" ETRI, 6G로 초저지연 메타버스 시연 - ① ETRI가 6G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실시간 공연과 게임을 성공적으로 시연, 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과 사회 변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시각장애인 안내로봇 ‘에디’도 함께 공개됐다.
- 6 '네넷' 네이버-넷플릭스, LA서 전략 논의...'다음 스텝은?' 네이버와 넷플릭스가 ‘네넷’ 협업 6개월 만에 가입자 수 1.5배 증가와 쇼핑 지출 30% 상승을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 7 2025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부터 조건까지 A to Z 2025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이 지난 2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시작된다. 청년이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정부가 최대 30만원을 지원해 3년 만기 시 최대 1,440만원을 마련할 수 있다.
- 8 '갤럭시 S25 엣지'...살만할까? 출시일, 출고가부터 사양까지 한눈에 비교 삼성전자가 갤럭시 S25 엣지를 출시, 5.8mm 두께로 가장 얇은 스마트폰을 선보였다. AI 기능과 향상된 카메라로 10대에서 30대 소비자 공략, 사전 예약은 14일부터 진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