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행동' 집회·단식농성장 방문…국민의힘 "종북 세력과 연대 선언" 비판

(MHN스포츠 주진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에 참석하고, 단식농성장을 찾아 격려하면서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9일 이 대표는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즉각퇴진-사회대개혁 비상행동’(비상행동) 집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또한 같은 단체가 진행하는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공동의장단을 격려했다.

비상행동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등 1,700여 개 단체가 연대한 조직으로, 지난해 12월 발족식을 가졌다.
발족식이 열린 향린교회는 과거 국가보안법 폐지 및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석방을 요구하는 행사 등이 열렸던 곳으로, 정치적으로 논란이 됐던 장소다.
비상행동의 지도부에는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 진영종 전 민변 사무총장, 김재하 국가보안법폐지국민행동 공동대표 등이 포함돼 있다.
박석운 공동의장은 과거 한미 FTA 반대 시위, 광우병 촛불 집회 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바 있으며, 천안함 피격 사건과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주장해왔다.
여당에서는 윤 대통령의 석방과 탄핵 반대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이 대표가 탄핵 찬성 여론을 끌어올리기 위해 특정 단체와 연대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가 결국 자신이 믿고 있는 세력에게 도움을 요청한 셈”이라며 “사법리스크 속에서 하루라도 빨리 대통령 탄핵을 현실화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탄핵 반대 집회에는 경찰 추산 5만 6천 명이 모였으나, 탄핵 찬성 집회에는 2만 6천 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민주당은 탄핵 찬성 여론을 결집시키기 위한 대응 전략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추천 뉴스
- 1 윤 대통령 변호인단, 헌재에 헌법학자 의견서 제출…탄핵 각하 주장 윤 대통령 변호인단이 헌재에 헌법학자 7인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탄핵심판의 절차적 문제와 내란죄 철회를 지적하며 각하 또는 기각을 주장했다.
- 2 윤석열 대통령 석방… 서울구치소 앞 지지자들 환호 (MHN스포츠 주진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과 검찰의 석방 지휘로 8일 오후 서울구치소에서 풀려났다.이날 서울구치소 앞에는 윤 대통령의 지지자 수백 명이 모여 태극기를 흔들며 "탄핵 무효, 즉각 석방"을 외쳤다. 오후 5시 20분께 검찰의 석방 지휘 소식이 언론 속보로 전해지자 지지자들은 환호하며 대통령의 이름을 연호했다.윤 대통령이 수감 중이던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는 이날 오전부터 지지자들이 모이기 시작했으며, 오후 들어 검찰 내부의 석방 지휘 논의가 알려지면서 인파가 급증했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 3 법원, 윤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 "절차적 문제 고려한 판단" (MHN스포츠 주진노 기자) 법원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을 취소하면서, 수사권 논란이 재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가 됐다.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는 윤 대통령의 구속을 취소하며, "구속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소가 제기된 것이라 하더라도 구속취소의 사유가 인정된다"고 밝혔다.이는 검찰의 기존 구속기간 계산 방식이 타당하지 않으며, 수사권 논란을 감안하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윤 대통령 측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범위에 내란죄가
- 4 비상계엄 이후… 대한민국 정치, 어디로 가는가(다큐인사이드) (MHN스포츠 주진노 기자) KBS 다큐 인사이트 ‘정치란 무엇인가 – 2부 대통령리스크’가 지난 6일 방송되며 대한민국 정치의 구조적 문제를 짚고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방송에서는 1987년 개헌 이후 유지되어 온 대통령제의 한계를 중심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집권 2년 반 동안 벌어진 정치적 갈등과 그로 인한 비상계엄 사태를 조명했다.특히, 2024년 총선 이후 여소야대 국면에서 거대 야당과 대립을 이어가던 대통령이 협치가 아닌 강경 대응을 선택하며, 극단적인 정치적 충돌이 발생한 과정이 상세히 다뤄졌다.전문가들은 8
- 5 외신들의 윤석열 탄핵 조명…국제사회는 어떻게 보나? 독일 공영방송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 사태를 다큐멘터리로 조명하며, 이를 ‘글로벌 체제 전쟁’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친북·친중 논란, 선거 개입 가능성, 계엄령 선포 이후 여론 변화 등을 국제사회 시각에서 다뤘다.
- 6 윤 대통령 탄핵심판 법원은 중립적일까?… 사법부 성향 논란(강적들) TV조선 ‘강적들’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과 사법부의 정치적 편향 논란을 집중 분석했다. 출연자들은 우리법연구회의 영향력과 사법부 신뢰 문제를 두고 격론을 벌였다.
- 7 서부지법 사태 수감자, 옥중 편지 공개…“국민 응원 덕에 버틸 수 있어” 서부지법 사태 관련 수감자가 옥중 편지를 통해 국민들의 응원과 지원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변호인단은 변호사 사임설을 허위라고 밝히며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했다.
- 8 '탄핵 선고 D-?'…윤 대통령 운명 가를 ‘헌재의 시간’(강적들) TV조선 ‘강적들’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최종 변론과 임기 단축 개헌 카드를 집중 분석한다. 헌법재판소 결정과 사법부 불신 논란까지, 3월 1일 밤 9시 10분 방송.
- 9 외신도 놀란, 9년 만에 출산율 반등... 정부 정책 전환 효과 있었나 9년 만에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반등하며 외신도 주목했다. 정부의 육아휴직 확대, 보육 지원 강화, 기업의 출산 장려책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