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DIA 협력으로 블록체인 인프라 확대
STO-NFT 등 디지털 금융 사업 다각화 시도
국회 디지털자산법 발의, 공동 대응 전략 추진

(MHN 이종헌 기자) 케이뱅크가 스테이블코인 실증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케이뱅크는 13일 오픈블록체인·DID협회(OBDIA)에 공식 가입하고,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실증 연구 및 기술 협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써 KB국민, 신한, 우리, NH농협, IBK기업, 수협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과 함께 OBDIA 산하 '스테이블코인 분과'에서 공동 인프라 구축과 제도화 가능성 검토에 나서게 된다.
OBDIA는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설립 허가를 받은 국내 대표 블록체인 협회다.
최근 스테이블코인 분과를 신설하고, 관련 기술 및 제도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OBDIA 가입을 통해 디지털 자산 기반 금융 혁신을 위한 중요한 기회를 마련했다"며 "스테이블코인을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자산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혁신을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케이뱅크는 지난 4월부터 일본과의 국제 협력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팍스(Project Pax)'에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해외송금 기술검증(PoC) 사업으로, 일본과 한국 간 은행 시스템을 연동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의 송금 효율성과 실효성을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사업에는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도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기존 해외송금의 수수료 부담과 긴 처리 시간을 개선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케이뱅크는 이번 실증을 통해 국내외 송금 및 결제 시스템에서 스테이블코인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향후 원화 스테이블코인 법제화에 대비한 기술적·정책적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케이뱅크 측은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해외송금 PoC에 참여함으로써 스테이블코인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향후 법제화될 경우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국회에서 디지털자산기본법이 발의됨에 따라 원화 스테이블코인의 제도화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케이뱅크는 해당 법안 제정 시 은행권 공동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월렛, NFT, 스테이킹 등 디지털 자산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토큰증권(STO) 비전그룹에도 참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케이뱅크
추천 뉴스
- 1 中 텐센트, 20조 원에 넥슨 인수설 부상…넥슨게임즈 주가 23%↑ 텐센트가 넥슨 지분 인수를 검토 중이며, 김정주 전 회장 유족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넥슨게임즈 주가는 장중 23% 급등했다.
- 2 현대차,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 출시…최대 720km 주행 가능, 가격은? 현대차는 7년 만에 완전변경된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를 공개하고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최대 720km 주행 거리와 150kW 동력 성능을 갖추었으며, 가격은 정부 보조금 적용 시 약 3,894만 원부터 시작한다. '넥쏘 에브리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수소충전비 지원 및 다양한 유지비 혜택도 제공된다.
- 3 “48년 만에 새 얼굴”…기아, 차세대 중형 군용차량 본격 양산 기아가 48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차세대 중형 군용차량을 양산 시작. 험지 주행 성능과 방호 성능, 첨단 기술로 효율성 집중육군에 순차 인도 예정이며 해외 수출도 계획
- 4 스테이블코인 발행 현실되나...'디지털자산기본법' 발의 민병덕 의원이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발의해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디지털자산 산업의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 급등 중이다.
- 5 '청년드림청약통장' 전환 서류와 비과세, 가입금액까지 A to Z 청년드림청약통장의 전환 서류 비과세 대출 해지 이율 가입금액 조건까지 모두 한눈에 파악한다. 전환 시 소득공제와 비과세 혜택 등도 함께 정리했다.
- 6 2025'서울시 청년수당’ 2차 신청 방법부터 사용처, 조건까지 A to Z 서울시가 2025년 2차 청년수당 신청을 시작했다. 금액은 최대 300만 원이며, 신청 자격, 사용처, 일정 등을 정리했다.
- 7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 방법부터 조건까지 A to Z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520만원을 넣으면 1080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신청 자격과 절차, 조건, 모집 일정 등을 정리헀다. 특히 청년내일저축계좌와 중복 여부를 필수로 확인해야 한다.
- 8 한은, “원화 위기 초래될 수도” 스테이블코인 확산과 비트코인 시세 한국은행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며, 7월 1일 이를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민간과 정부는 이를 육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지만, 한국은행은 금융 안정성을 우려하고 있다.
- 9 카카오게임즈, ‘크로노 오디세이’ CBT 20일부터 72시간 진행 카카오게임즈는 6월 20일부터 23일까지 신작 ‘크로노 오디세이’의 비공개 테스트를 스팀에서 진행하며, 시스템 안정성과 밸런스를 점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