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까지 국가별 검토 후 시행…비관세 장벽 문제 삼아

(MHN스포츠 박서인 인턴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무역적자가 큰 국가들을 대상으로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특히 한국을 ‘상호주의 교역’에 위배되는 사례로 직접 언급하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도 불구하고 한국이 관세 부과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상호 교역과 관세’ 각서에 서명하고, 상무부에 국가별 관세율을 새롭게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은 “각국과 개별적으로 협상할 것이며, 오는 4월 1일까지 검토를 완료한 뒤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공정한 무역 관계를 원하며, 상호관세를 통해 균형을 맞출 것”이라며 “예외나 면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추진하는 상호관세는 상대국이 미국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와 같은 수준으로 미국도 관세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번 검토 과정에서는 관세뿐만 아니라 비관세 장벽, 세제, 환율 정책 등도 반영될 예정이어서, FTA 체결국인 한국도 예외가 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관세 부과 조치도 곧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자동차 수출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미국은 앞서 한국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이번 상호관세 조치까지 현실화될 경우 한국의 대미 수출이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방침은 EU와의 통상 마찰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EU는 미국이 부과하는 부가가치세를 문제 삼고 있으며, 이에 대해 미국이 보복 관세를 추가할 가능성도 있다. 일본도 자동차 안전 기준과 농산물 수입 규제 문제로 미국과 협의 중이며, 오는 4월 1일까지 추가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AP/연합뉴스
추천 뉴스
- 1 "형님, 경기 죽쒀도 인사는 하고 가야죠..." 18세 베리발, 6천명 원정팬 무시한 벤탄쿠르 잡았다 (MHN스포츠 권수연 기자) 이 팀은 정말로 10대 어린 선수들이 이끌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토트넘 전담 매체 '스퍼스 웹'은 7일 오후(이하 한국시간) "안필드(리버풀 홈 구장)에서 경기 종료 휘슬이 울린 후 훙미로운 순간이 하나 있었다"며 "루카스 베리발이 선배에게 의무 중 하나를 상기시켜준 일이다"라고 언급했다.토트넘은 같은 날 영국 리버풀 안필드에서 열린 24-25시즌 잉글랜드 카라바오컵(리그컵) 4강 2차전에서 리버풀에 0-4로 참패했다. 이로써 토트넘의 결승 진출은 좌절됐다. 1차전에서 리버풀에 1-0 선승한 토트넘
- 2 너무 가까운데...'치과의사♥' 정순주, '화끈' 비키니 입고 '외모 체크!' 정순주 아나운서가 SNS를 통해 핑크색 비키니를 입은 모습을 게재했다.
- 3 강소휘, 웜업으로 시작 팀 승리 이끌다[mhn영상] (MHN스포츠 수원, 박태성 기자) 11일 수원시 수원체육관에서 ‘2024-2025 도드람 V리그 여자부’ 현대건설과 한국도로공사 경기가 열렸다.한국도로공사가 2위를 달리고 있는 현대건설을 3-1(30-32, 25-16, 26-24, 25-17)로 승리를 차지하며 10연승을 거뒀다.
- 4 슬렌더의 정석...'박서준 열애설' 수스, 아찔 비키니 패션 '깜짝' (MHN스포츠 정에스더 기자) 과거 배우 박서준과 열애설이 불거졌던 가수 수스(XOOOS, 김수연)가 늘씬한 수영복 자태를 과시했다.지난 9일 수스는 자신의 SNS에 괌에서의 여유로운 일상이 담긴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사진 속 그는 가슴 부근에 끈이 달린 흰색 원피스 스타일 수영복을 입고 늘씬한 몸매를 뽐냈다. 또 다른 사진에서는 민트색 슬립드레스 스타일의 수영복으로 멋을 냈다. 튜브 위에 엎드린 채 물놀이를 즐기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선베드에 누워 음료를 마시며 여유로운 모습도 공유했다.또한 드넓은 자연을 배경으로 하트
- 5 [단독 인터뷰] '프리스키 첫 金' 이승훈 부모는 '소방관'…다른 길, 같은 열정의 감동 (MHN스포츠 박연준 기자) 더욱 크고 뜨거운 감동이다. 아버지는 뜨거운 불길 속에서 국민을 지켜왔고, 아들은 차가운 설원을 가르며 국민의 가슴을 뜨겁게 했다. 서로 다른 길을 걸었지만, 같은 헌신과 열정으로 빛난 부자의 이야기가 깊은 울림을 전한다. 그리고 마침내, 한국 프리스타일 스키 역사상 첫 금메달이라는 찬란한 순간이 찾아왔다. 그 감동은, 더욱 크고 뜨겁다.한국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의 간판스타 이승훈(19·서울스키협회)이 생애 첫 아시안게임 무대에서 ‘금빛 연기’를 펼치며 한국 스키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었다.이승훈은
- 6 "잘 버텨볼께" 구준엽, 아내 故서희원 보낸 심정...'클론' 강원래 "만나면 함께 울 듯" 같은 클론 멤버인 강원래가 구준엽과 나눈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다.
- 7 미국에서 이정후 관심 여전히 대단, 이번엔 MLB가 직접 구체적 예상했다! "타율 0.287, 11홈런 예상" (MHN스포츠 박연준 기자) 이정후에 대한 기대치가 크다.메이저리그 사무국은 11일(한국시간)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의 예상 성적을 공개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메이저리그 통계 사이트 팬그래프닷컴의 데이터를 활용해 공개된 예상 성적에 따르면, 이정후는 올 시즌 타율 0.287, 출루율 0.343, 11홈런, 73타점, 2루타 32개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타율 부문에서는 메이저리그 전체 8위에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이정후는 2024시즌을 앞두고 키움 히어로즈를 떠나 메이저리그 무대에 도전했다. 샌프란시스코는
- 8 故서희원을 향한 먹먹한 고백...구준엽 "영원히 사랑해" 구준엽이 고(故) 서희원을 향해 "영원히 사랑한다"고 외쳤다.
- 9 박지원과 치고받고 경쟁한 린샤오쥔, 어깨 수술로 24-25시즌 조기 마감 [하얼빈AG] (MHN스포츠 권수연 기자) 이번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에서 한국과 내내 신경전을 펼쳤던 중국의 린샤오쥔(한국명 임효준)이 어깨 수술로 시즌을 일찍 마감한다.'신화통신', '북경일보'등 중국 현지 매체는 11일 "중국 쇼트트랙 간판 린샤오쥔이 어깨 수술과 재활에 전념할 예정"이라며 "이에 따라 린샤오쥔은 이번 시즌 잔여 경기에 모두 불참한다"고 전했다.2025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 일정을 마친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은 국제빙상경기연맹(ISU) 6차 월드 투어를 위해 이탈리아 밀라노로 이동했다. 그러나 린샤오쥔은 중국에 남아 시일 내
- 10 대만도, 한국도 울었다...구준엽-故서희원, 첫 만남에 '꿀 뚝뚝' 구준엽과 故서희원의 재회 및 사별 스토리를 정리해보았다. 현지 네티즌들과 국내 네티즌들은 아직도 이들의 첫만남 영상에 댓글을 달으며 애도의 말을 올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