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지역 특산물 축제 - 강릉, 안산, 순창
힐링과 자연을 즐기는 축제 - 제주, 송파
현대문화와 트렌드 축제 - 부산, 인천

(MHN스포츠 박성산 인턴기자) 수능 이후 쌓였던 긴장감을 풀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다양한 테마와 매력을 지닌 축제들을 방문해보자. 전통문화 체험, 자연 속 힐링, 현대문화와 트렌드 등 수험생과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축제가 기다리고 있다.

전통문화와 지역 특산물 축제

'강릉 단단단페스티벌'은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에서 열리는 전통문화 축제다. 전통 연희와 현대적 감각을 더한 공연, 신주 빚기와 소망등 만들기 같은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강릉 관노가면극과 국악 등 찾아가는 공연도 진행되며, 3편 이상의 공연을 관람하면 굿즈를 받을 수 있다. 모든 공연과 체험은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토토즐 in 경기창작캠퍼스'는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의 경기창작캠퍼스에서 10월 1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2시부터 열리는 문화예술 축제다. 이번 축제는 새롭게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경기창작캠퍼스의 첫 가을 축제로, 송승환 감독의 난타 공연(10월 12일부터 11월 9일까지 총 5회), 한국전통줄타기보존회의 전통 줄타기 공연(매주 토요일 오후 3시 30분), 소규모 버스킹과 가족 영화 상영 등의 공연이 진행된다. 넓은 잔디광장에서는 목공체험, 종이집 꾸미기, 미로 탐험, 트램펄린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체험존이 운영된다. 플리마켓과 푸드트럭이 제공하는 다양한 먹거리도 즐길 수 있다.

'순창 떡볶이 페스타'는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순창발효테마파크와 전통고추장 민속마을에서 열리는 축제로, 지역 특산물인 고추장을 활용한 다양한 떡볶이를 맛보고 체험할 수 있다. 고추장 만들기 체험 부스와 가족 단위 공연이 준비되어 있으며, 순창 고추장의 감칠맛을 경험할 수 있는 요리들이 제공된다.

힐링과 자연을 즐기는 축제

'9.81파크 억새바당'은 제주시 애월읍에서 오는 30일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리는 축제로, 은빛 억새와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절경을 만끽할 수 있다. ‘선셋 레이싱’ 프로그램에서는 억새밭을 배경으로 경주용 자동차를 직접 운전해볼 수 있다. 축제 현장에서는 수제 찹쌀도넛 ‘오나츠’ 등 가을 한정 간식을 맛볼 수 있으며, 무료 셔틀버스가 운영되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다.

'호수의 가을과 겨울, 그리고 루미나리에'는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내년 2월 28일까지 진행되는 빛 축제다. 루미나리에 터널, 반딧불이길, 별자리 테마의 고보라이트길 등 환상적인 야경이 특징이며, 주민들이 제작한 빛 조형물이 전시되는 ‘내가 꾸미는 호수’도 주목할 만하다. 매주 주말에는 거리 공연과 플리마켓도 열려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피나클랜드 오천만 송이 국화축제'는 충남 아산에서 11월 30일까지 매일 열리며, 국화꽃 터널, 국화탑, 국화 보름달 등으로 꾸며진 아름다운 꽃밭과 불꽃놀이가 주말마다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마술쇼, 밴드 공연, 알파카와 사슴 먹이 주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 자연과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지난해 열린 '지스타 2023'
지난해 열린 '지스타 2023'

현대문화와 트렌드 축제

'지스타 2024'는 부산 벡스코에서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 축제로, 20주년을 맞아 다양한 신작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넥슨, 크래프톤, 넷마블 등 주요 게임사들이 참가하며, 트리플A급 PC·콘솔 게임이 대거 출품되어 게이머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B2C 전시와 함께 B2B 부스에서는 게임 산업 비즈니스 상담도 활발히 이루어진다.

'수험생과 함께하는 힙합 축제'는 인천 상상플랫폼 잔디마당에서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리며, EDM과 힙합 공연이 주를 이루는 행사다. 국내 정상급 아티스트 30팀이 참여해 매일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이며, 수익금 일부는 소외 계층 지원을 위해 기부되어 의미 있는 축제가 되고 있다.

수능을 마친 후,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찾고 싶다면 이 다양한 축제들을 방문해보자. 전통문화, 자연의 힐링, 현대적 트렌드까지 모든 취향에 맞는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사진=강릉단오제위원회, 경기창작캠퍼스, 순창발효관광재단, 모노리스제주파크, 송파구, 충남문화포털, 연합뉴스, 케이힙합페스티벌 공식 SNS

추천 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