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19일부터 시행...'검사·감독·제재' 가능
거래소, '해킹·전산장애 대비'...보험 가입·준비금 적립해야해
시세조종 등 '규율체계 도입'...이상 거래, 금융당국에 통보 '必'
(MHN스포츠 이준 기자) 정부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를 위해 예치금을 은행이 보관·관리하고, 가상자산사업자가 예치금 이용료를 지급하도록 규정한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이 19일부터 시행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김주현, 이하 금융위)는 지난 18일 보도자료에서 이와 같이 발표하였다.
금융위에 따르면,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은 ▲이용자의 예치금 및 가상자산 보호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금융당국의 가상자산사업자 감독·검사·제재 권한 등을 포함한다.
이에 은행은 이용자의 예치금을 보관 및 관리하며, 가상자산사업자는 이용자에게 예치금 이자 성격의 이용료를 지급해야 한다.
또한 가상자산사업자는 자기 자산과 이용자 자산을 분리 보관하고, 해킹·전산장애 등에 대비해 보험에 가입하거나 준비금을 적립해야 한다.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규율체계도 도입되며, 가상자산거래소는 이상 거래를 감시하고 불공정거래로 의심되는 경우 금융당국에 통보해야 한다.
이후 금융당국의 조사 및 수사를 통해 불공정거래행위자에 대한 형사처벌 및 과징금 부과가 가능하다.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은 가상자산사업자를 대상으로 이용자 보호의무 준수 여부 등을 검사하고, 의무 위반 시 시정명령, 영업 정지, 과태료 부과 등의 제재를 가할 수 있다.
해킹·전산장애 등에 대비한 의무보험 상품도 출시되었으며, 가상자산거래소 20개 사와 디지털자산거래소공동협의체(DAXA)는 자율규제의 일환으로 거래지원 모범사례를 마련해 법과 함께 시행한다.
금융당국은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력하고, 시행 후 미비점을 보완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가상자산 이용자들에게 법이 가상자산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며, 가상자산의 높은 위험성과 변동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투자 여부를 판단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미확인 사업자를 통한 거래나 개인 간 거래(P2P) 등 장외거래는 시장 감시가 이루어지지 않아 피해 가능성이 크므로 유의해야 한다.
불공정거래행위 의심 사례는 금융감독원 가상자산 불공정거래 및 투자사기 신고센터에 제보하고, 사기행위가 의심될 경우 즉시 수사기관에 신고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추천 뉴스
- 1 싸이 "겪어보지 못한 상황"...'흠뻑쇼', 무대 장치 떨어져 '쿵'→1시간 만에 중단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매년 여름을 달궜던 싸이의 흠뻑쇼가 기상 악화로 1시간 만에 취소됐다.지난 20일 경기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싸이 흠뻑쇼' 과천 공연이 개최됐으나 폭우 등 기상 악화로 무대가 파손돼 약 1시간 만에 취소됐다.당시 '흠뻑쇼' 무대는 폭우와 강풍 등 기상 악천후로 안전 문제가 발생했다. 심지어 무대 장치가 낙하하기도 했으나,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이에 소속사 피네이션은 "강한 돌풍을 동반한 국지성 폭우 및 낙뢰 등 악천후로 인하여 정상적인 공연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 관객 및 스탭 분들의 안전
- 2 병원도 못 쓰는데 (여자)아이들이 무단 사용?...대한적십자사 "소속사에 문제 제기할 것"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여자)아이들이 컴백 활동에서 적십자 마크를 무단 사용하고, 관련 직업을 성적 대상화했다는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대한적십자사 측이 이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최근 온라인 상에서 (여자)아이들의 '뮤직뱅크' 의상에 관해 논란이 일고 있다.지난 19일 (여자)아이들은 신곡 'Klaxon'(클락션) 무대를 선보였는데, 이날 (여자)아이들은 적십자 표장이 박힌 라이프가드 의상을 입고 무대에 임했다.의상은 모두 짧고 달라붙는 상의와 속바지가 보일 정도로 짧은 하의로 구성됐다.하지만 이를 두고 적십자 표장을 무단 사
- 3 시스루로 엉덩이까지...? 달수빈, 파격 의상으로 '화끈' (MHN스포츠 정에스더 기자) 달수빈이 파격적인 시스루 의상으로 EDM 페스티벌을 뜨겁게 달궜다.지난 15일 달수빈은 SNS를 통해 워터 EDM 페스티벌 'S2O KOREA' 현장 비하인드 사진과 함께 무대에 오른 소감을 전했다.'S20 KOREA'는 대한민국 대표 워터 EDM 페스티벌로, 지난 13~14일 서울랜드에서 개최됐다.달수빈은 "내 인생 처음으로 서게 된 메인 스테이지 S2O, 아루 오랫동안 S2O를 위해 믹셋을 짰다"며 "한 곡 한 곡 정성들여 편집하고 매쉬업하고 마스터링까지 해서 셋을 짰었다"고 무대를 위해 노력한 점
- 4 황정음, 이혼 소송 중 공개 데이트한 농구스타와 열애 인정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최근 이혼 소송 중임을 알리며 파경 소식을 전한 황정음이 농구스타와 열애 중이다.22일 소속사 와이원엔터테인먼트는 "황정음과 농구스타 A 씨가 최근 호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앞서 이날 이데일리는 "황정음이 농구스타 A 씨와 데이트를 하는 것이 목격됐다. 두 사람은 공개적인 장소에서도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둘만의 시간에 집중했다"고 전했다.또한 두 사람은 황정음이 힘든 시간을 보낼 때 알게 돼 서로를 위로하며 가까워진 것으로 알려졌다.앞서 황정음은 지난 2016년 골프 선수 출신 사업가 이영돈
- 5 "어라, 문제있네"...문체부, 절차 아닌 눈물로 꾸린 '홍명보호' 감사 착수 (MHN스포츠 권수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최근 논란이 일어난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 선임 과정에 대해 본격적인 감사에 착수한다.지난 19일 뉴시스 보도에 의하면 이정우 문체부 체육국장은 "대한축구협회에 대한 기초 조사를 진행한 결과 문제점이 발견돼 감사로 전환하게 됐다"며 "클린스만 전 감독을 경질한 후 홍명보 감독 선임과정과 축구협회의 재정 및 운영 상태등을 종합적으로 들여다볼 것"이라고 밝혔다.전날인 18일 장미란 문체부 제2차관 역시 취재진을 만나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와 축구 대표팀 선임 논란과 관해 "많
- 6 에스파, 기깔나게 펼쳐진 '쇠맛'...'쇠파민' 꽃피운 한 여름밤 콘서트 (종합)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그룹 에스파가 꽃피운 단단한 '쇠맛'의 드라마가 한 여름밤을 뜨겁게 달궜다. 에스파(aespa)의 두 번째 단독 콘서트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 –‘(2024 에스파 라이브 투어 – 싱크 : 패러렐 라인 –)의 둘째 날 공연이 30일 오후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이번 콘서트는 'SYNK : PARALLEL LINE'이라는 부제처럼 다중우주로 확장된 에스파의 새로운 세계관에서 착안한 콘셉트로 구성됐다. 이날 블랙의 화려한 의상에 리프트를 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