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도는 97년 8월 전주에서 4개국 초청대회를 열었다.
97전주-무주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를 치르고 난 뒤 생긴 전주실내빙상장에서였다. 대회에는 캐나다 캘거리대학팀, 체코 클라루피, 일본 후루가와전공, 그리고 만도가 참가했다.
당시 만도는 현 국가대표 감독을 맡고 있는 백지선(당시 미국 마이너리그팀 소속)과 석용주(재미교포), 심규인을 초청해 뛰게 했다. 한 대회에만 뛰는 것이었고, 항공료와 약간의 초청료를 지급했다.
대회 결과는 캐나다가 우승했다. 만도는 1승2패를 기록한 것으로 기억된다. 백지선은 완전한 수비형 디펜스였다. 확실히 최고 무대인 NHL에서 뛰었던 경력이 말해주듯 수비지역에서의 경기운영이 완벽했다. 또 선수들의 모범이 됐다. 몸관리는 말할 것도 없었고 사생활까지도 정말 달랐다. 몸관리는 그야말로 프로였다.
라커룸에 장비를 정렬해 놓는 것 조차 군대 내무반의 군장을 꾸려놓은 것처럼 반듯하게 정리를 했다. 개인운동장비까지도 늘 본인 스스로 갖고 다녔다.
한라 선수들도 그런 백지선을 형이라고 부르면서 잘 따랐다. 백지선으로부터 기량 뿐만 아니라 생활태도까지 배웠던 것이다. 최고리그의 프로가 하는 것을 직접 보니 저절로 따라 하는 것 같았다. 전에만 해도 술도 먹고 담배도 피웠던 선수들이 체력관리를 하는 변화를 느꼈다. 한국 아이스하키가 조금씩 달라지는 전환점이었다.
97년 전주국제대회에서 자신감을 얻은 우리는 99년에는 강릉에서 또 한차례 대회를 열었다. 이번에는 한라, 현대, 동원 세 팀이 해외교포를 각각 한명씩 초청해 용병으로 뛰게 하는 대회였다. 언론에서는 '빙판의 삼국지'라고 했다. 만도에서 한라로 이름을 바꾼 우리는 백지선을, 현대는 박용수, 동원은 이용민을 불러 뛰게 했다.
그때는 한라가 나이어린 선수였던 이호정, 박성민 등의 깜짝 활약으로 우승했다. 그 여파로 코리아리그 때에는 강릉의 소년, 소녀 팬들이 서울까지 응원을 왔다. 그래서 한라는 강릉으로 버스를 보내는 팬서비스를 하기도 했다. 드디어 아이스하키도 인기종목이 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추천 뉴스
- 1 [Ms포토] 뉴진스 혜인-하니 '극과극 스타일' (MHN스포츠 오사카(일본), 이지숙 기자) 그룹 뉴진스(NewJeans) 혜인, 하니가 30일 오후 일본 오사카 교세라돔에서 열린 '2022 MAMA AWARDS'(2022 마마 어워즈) 레드카펫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2 아이브 장원영, '바비인형 환생?' 비율부터 미모까지 완벽[이현지의 타임]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장원영이 속한 그룹 아이브(IVE)가 지난 2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된 '멜론뮤직어워드(MELON MUSIC AWARDS 2022, 이하 MMA2022)'에 참석했다.이날 아이브 멤버 장원영이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해 아름다운 미모를 뽐냈다. 장원영은 화려한 털을 덧댄 미니 청치마에 매끈한 어깨라인을 드러낸 블랙 오프숄더 카디건을 입고 블랙 스트랩 힐을 매치 시킨 룩으로 레드카펫에 등장했다. 여기에 반묶음 헤어와 오프숄더 상의로 드러난 넥 라인에 화려한 목걸이와 귀걸이를 포인트를 주어
- 3 임영웅, '히어로 매직' 오늘도 통했다! 댄디 슈트남..멋짐 폭발[이현지의 타임]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가수 임영웅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된 '멜론뮤직어워드(MELON MUSIC AWARDS 2022, 이하 MMA2022)'에 함께했다.이날 임영웅은 'MMA 2022' 레드카펫에 참석해 완벽한 슈트 자태와 미모로 댄디한 '런던 보이' 면모를 뽐냈다. 임영웅은 심플한 라인이 돋보이는 슈트를 입고 등장했다. 자칫 심심해 보일 수 있는 슈트룩에 리본형으로 타이를 매치하며 깔끔하면서도 댄디한 면모까지 더한 슈트 패션을 완성시켰다. 이날 임영웅은 'MMA2022'에서 대상인 올해의 아
- 4 BLACKPINK 제니, 파격적 속옷 화보 '아찔한 자태' (MHN스포츠 이지숙 기자) 블랙핑크 제니의 파격적인 언더웨어 화보가 공개됐다.알라스데어 맥렐란(Alasdair McLellan)이 감독 및 촬영한 캘빈클라인의 2022년 가을 캠페인은 가을이라는 계절을 고려하여 그에 맞도록 캐스팅한 인물을 최신 스타일로 표현했다.현대적이고, 미니멀하며, 감각적인 캠페인 스틸 사진은 캘빈클라인만의 시선을 사로잡는 스타일을 선보이며, 각각 탤런트들의 진정한 자신감을 표현한다.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성된 영상들은 운동부터 세탁을 하는 모습, 혼자 식사를 하는 장면 등의 일상을 캘빈클라인 세계에서 서로 스쳐
- 5 김연아 '마마어워즈에 피겨퀸 등장' (MHN스포츠 오사카(일본), 이지숙 기자) 김연아가 30일 오후 일본 오사카 교세라돔에서 열린 '2022 MAMA AWARDS'(2022 마마 어워즈) 레드카펫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6 LE SSERAFIM appeared during NHK red and white singing contest→Next year official debut 'HOT!' [MHNSports Saeli Jin reporter] The group LE SSERAFIM will begin a regular Japanese activity. LE SSERAFIM(Kim CHAE WON, Sakura, Kazhha, Hong Eun Chae) will present throughout the SNS about the issue date of the 2023 February 25th debut single 'FEARLESS' and ensure making a debut. Last May after the 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