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고대생이 되기까지에는 또 한 번의 고비가 있었다.
경희대와 연세대에서 내 입학이 부정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두 학교가 합동으로 '김세일 부정입학, 입학무효'를 주장하는 언론플레이를 했다. 언론에서도 내 문제를 다루고 있었다. 이종환감독은 나를 불러 "문교부에서 조사가 나오면 무조건 시험을 봤다고 그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그런 일은 없었다.
고려대와 경희대 두 대학에 다 합격한 나를 두고 집안에서도 회의가 열렸다. 큰형은 경희대를 권했다. 당시 큰형은 경희대학에 다니다 등록금을 못내 포기했다. 그 때 경희대에서는 큰형을 복교시켜주고 여동생도 경희여고에 다니게 해준다는 조건을 걸었다.
그러나 경희대학에 다니던 둘째형이 “내가 학교를 그만 두는 일이 었어도 너는 고려대에 가라”고 했다. 나중에 둘째형은 경희대를 자퇴했지만 말이다. 이처럼 집안 내에서도 의견은 엇갈렸다.
내 문제의 해결은 이종환 고려대감독이 했다. 당시 경희대 박영균 감독의 동생(박영배)도 경희대에 들어갔다. 내 동기였던 박영배는 광성고에서 퇴학을 당해 대학을 갈 수 없는 상황이었다. 졸업을 한달 남기고 퇴학을 당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경희대는 수업일수가 모자라는 영배를 합격시켜 이게 약점으로 잡혔다.
이종환감독은 이 문제를 빌미삼아 몇년 후배였던 박영균 감독과 협상을 했다. '너희가 김세일을 고대생으로 인정하면 우리도 박영배의 경희대 입학을 문제 삼지 않겠다'는 일종의 거래였다.
나는 이종환감독의 협상(?) 덕에 자유의 몸이 됐다. 그리고 고대인이 됐다.
당시만 해도 우수선수의 스카우트는 이처럼 무자비했다. 아이스하키 뿐만 아니라 농구 야구 등 인기종목이 모두 그랬다. 그만큼 연세대학과의 라이벌전이 중요했고, 스카우트는 치열했던 것이다.
‘너는 정기전만 뛰어라’.
고대에 입학했을 때 내게 주어진 명령이었다. 지금 다시 내게 학교를 선택하라고 하면 기어이 고대를 택할 것이다.
추천 뉴스
- 1 [Ms포토] 뉴진스 혜인-하니 '극과극 스타일' (MHN스포츠 오사카(일본), 이지숙 기자) 그룹 뉴진스(NewJeans) 혜인, 하니가 30일 오후 일본 오사카 교세라돔에서 열린 '2022 MAMA AWARDS'(2022 마마 어워즈) 레드카펫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2 아이브 장원영, '바비인형 환생?' 비율부터 미모까지 완벽[이현지의 타임]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장원영이 속한 그룹 아이브(IVE)가 지난 2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된 '멜론뮤직어워드(MELON MUSIC AWARDS 2022, 이하 MMA2022)'에 참석했다.이날 아이브 멤버 장원영이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해 아름다운 미모를 뽐냈다. 장원영은 화려한 털을 덧댄 미니 청치마에 매끈한 어깨라인을 드러낸 블랙 오프숄더 카디건을 입고 블랙 스트랩 힐을 매치 시킨 룩으로 레드카펫에 등장했다. 여기에 반묶음 헤어와 오프숄더 상의로 드러난 넥 라인에 화려한 목걸이와 귀걸이를 포인트를 주어
- 3 임영웅, '히어로 매직' 오늘도 통했다! 댄디 슈트남..멋짐 폭발[이현지의 타임]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가수 임영웅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된 '멜론뮤직어워드(MELON MUSIC AWARDS 2022, 이하 MMA2022)'에 함께했다.이날 임영웅은 'MMA 2022' 레드카펫에 참석해 완벽한 슈트 자태와 미모로 댄디한 '런던 보이' 면모를 뽐냈다. 임영웅은 심플한 라인이 돋보이는 슈트를 입고 등장했다. 자칫 심심해 보일 수 있는 슈트룩에 리본형으로 타이를 매치하며 깔끔하면서도 댄디한 면모까지 더한 슈트 패션을 완성시켰다. 이날 임영웅은 'MMA2022'에서 대상인 올해의 아
- 4 BLACKPINK 제니, 파격적 속옷 화보 '아찔한 자태' (MHN스포츠 이지숙 기자) 블랙핑크 제니의 파격적인 언더웨어 화보가 공개됐다.알라스데어 맥렐란(Alasdair McLellan)이 감독 및 촬영한 캘빈클라인의 2022년 가을 캠페인은 가을이라는 계절을 고려하여 그에 맞도록 캐스팅한 인물을 최신 스타일로 표현했다.현대적이고, 미니멀하며, 감각적인 캠페인 스틸 사진은 캘빈클라인만의 시선을 사로잡는 스타일을 선보이며, 각각 탤런트들의 진정한 자신감을 표현한다.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성된 영상들은 운동부터 세탁을 하는 모습, 혼자 식사를 하는 장면 등의 일상을 캘빈클라인 세계에서 서로 스쳐
- 5 김연아 '마마어워즈에 피겨퀸 등장' (MHN스포츠 오사카(일본), 이지숙 기자) 김연아가 30일 오후 일본 오사카 교세라돔에서 열린 '2022 MAMA AWARDS'(2022 마마 어워즈) 레드카펫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6 LE SSERAFIM appeared during NHK red and white singing contest→Next year official debut 'HOT!' [MHNSports Saeli Jin reporter] The group LE SSERAFIM will begin a regular Japanese activity. LE SSERAFIM(Kim CHAE WON, Sakura, Kazhha, Hong Eun Chae) will present throughout the SNS about the issue date of the 2023 February 25th debut single 'FEARLESS' and ensure making a debut. Last May after the 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