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아이브 'LOVE DIVE' 1위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2023년을 '뉴진스(NewJeans)의 해'로 만들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던 뉴진스가 멜론 연간차트를 장악하며 염원을 이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뮤직플랫폼 멜론은 2023년 국내 해외 차트 성적을 집계한 '2023 멜론 연간차트'를 발표했다.
TOP 10에는 뉴진스, 아이브(IVE), (여자)아이들까지 총 3팀의 걸그룹이 다수 이름을 올렸다.
뉴진스는 ‘Ditto’로 연간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Hype Boy’ 2위, ‘OMG’ 4위, ‘Attention’ 8위 등 총 네 곡으로 TOP 10에 진입하며 '뉴진스의 해'를 장식했다.
지난해 ‘LOVE DIVE’로 연간차트 1위에 올랐던 아이브 역시 음원 강자의 면모를 보였다. 아이브는 ‘I AM’ 3위, ‘Kitsch’ 6위, ‘After LIKE’ 10위 등 3곡을 TOP 10에 올렸다.
이외에도 (여자)아이들은 ‘퀸카 (Queencard)’로 7위에 올랐고, 에스파(aespa), 르세라핌(LE SSERAFIM), 블랙핑크(BLACKPINK), 엔믹스(NMIXX), 스테이씨(STAYC), 하이키(H1-KEY),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등 걸그룹들이 100위권에 진입하며 위용을 떨쳤다.

보이그룹은 세븐틴(Seventeen)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FML', 'SEVENTEENTH HEAVEN'을 발매하며 역대 K-팝 초동 1위를 달성한 세븐틴은 '음악의 신'을 통해 TOP 100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특히 세븐틴은 걸그룹이 강세를 보였던 지난해, 보이그룹으로서 첫 TOP 100 1위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이에 더해 세븐틴은 유닛 부석순의 ‘파이팅 해야지 (Feat. 이영지)’로 15위, ‘손오공’으로 29위에 올랐다.

아이돌 강세에서 살아남은 발라드 곡 또한 의미가 깊다. 박재정의 ‘헤어지자 말해요’는 '2023 멜론 연간차트' 9위에 올랐고, 지난 2014년 SBS '별에서 온 그대' OST로 발매된 성시경 ‘너의 모든 순간’은 무려 19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2023년 팝 연간차트의 주인공은 Charlie Puth(찰리 푸스)의 몫으로 돌아갔다. Charlie Puth는 ‘I Don't Think That I Like Her’로 1위에 오른 것은 물론 ‘Dangerously’ 2위를 비롯해 총 열 곡을 50위 안에 진입시켰다.
J-팝 장르 최초로 멜론 TOP 100 17위에 오른 imase의 ‘NIGHT DANCER’는 연간차트 6위에 올랐으며 방탄소년단 정국이 부른 카타르 월드컵의 주제가 ‘Dreamers’는 7위에 랭크됐다. 또 애니메이션 ‘엘리멘탈’ OST인 Lauv의 ‘Steal The Show (From “엘리멘탈”)’도 5위를 기록했다.
한편, 2022년 멜론 연간차트에서는 아이브 'LOVE DIVE'가 1위를 차지했다.
사진=ⓒ MHN스포츠 이지숙 기자
추천 뉴스
- 1 윤이나, 징계 감면 받고 투어 복귀하지만..논란 중심이 된 KLPGA (MHN스포츠 김인오 기자)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가 골프 룰 위반으로 징계를 받은 윤이나의 징계 기간을 감면했다.KLPGA는 8일 이사회를 열고 "KLPGA 상벌분과위원회의 '윤이나 정회원 징계 감면 추천 건'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한 결과, 상벌분과위원회의 추천을 수용해 윤이나 회원의 출장 정지 징계 기간을 3년에서 1년 6개월로 감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이번 징계 기간 감면으로 우승자 시드를 갖고 있는 윤이나는 올 시즌 KLPGA 투어 전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윤이나는 지난 2022년 'DB그룹 제36회 한국여자오
- 2 트와이스 지효 '찢었다 갓지효...천상계 미모' [Ms앨범]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그룹 트와이스(TWICE) 지효가 우아한 미모를 뽐냈다. 트와이스 지효는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신사옥에서 진행된 '2023 MBC 방송연예대상' 레드카펫 포토월에 참석했다. 이날 지효는 몸매 라인이 그대로 드러난 밀착 블랙 벨벳 오프숄더 드레스를 입고 등장했다. 깊게 파인 넥 라인에 드러난 아름다운 어깨라인과 단아한 올림 헤어스타일 어우러지며 우아한 여신 미모를 배가시켰다. 트와이스 지효가 레드카펫으로 입장하고 있다. 트와이스 지효가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MBC '나 혼자 산다'를 통해 독립
- 3 선 넘은 해외 팬의 '망붕렌즈'...가짜 열애설, 이렇게 만들었다[M-scope]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해외 팬들의 '망붕렌즈' 도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모양새다.보통 로맨스 드라마를 보면, 유독 로맨스 케미가 짙어 열애하는 게 아니냐는 오해가 발생할 때가 있다.지난해에는 JTBC 토일 드라마 '킹더랜드'로 호흡을 맞추던 이준호와 임윤아의 열애설이 불거졌고, 최근에는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에 함께 출연하고 있는 이세영과 배인혁의 열애설이 불거져 난데없는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남다른 로맨스 케미는 작품성을 높이고, '망붕렌즈'(가상의 상황을 실제로 보는 것)를 장착한 뒤 '실제 연애하는 게 아니냐'는 오
- 4 블랙핑크 리사, 새해부터 핫하다...휴양 속 비키니 자태 (MHN스포츠 정에스더 기자) 블랙핑크(BLACKPINK) 리사가 새해부터 화끈한 휴양 일상을 공개했다.지난 1일 블랙핑크 리사는 SNS를 통해 다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노란색 비키니와 빨간색 원피스를 입고 휴양을 즐기는 블랙핑크 리사의 모습이 담겼다.앞서 리사가 속한 블랙핑크는 그룹 완전체 재계약을 알리면서도 개별 활동에 관해서는 추가 계약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지난달 6일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신중하 논의 끝에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그룹 활동에 대한 전속계약을 체결했다"면서도 지난달 29일에는 "그룹 활동
- 5 유이, 효심이의 섹시한 변신 '관능적인 드레스 자태'[Ms앨범] (MHN스포츠 이지숙 기자) 배우 유이가 지난해 12월 3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3 KBS 연기대상'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했다.유이가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건강미 넘치는 미소아름다운 어깨라인우아한 블랙 튜브톱 드레스여신으로 변신한 효심이한편, 유이는 이날 '효심이네 각자도생'으로 '2023 KBS 연기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유이는 "당연히 효심이라서 주는 상이라고 알고 있다. 역할을 제게 맡겨 주신 감독님과 작가님 너무 감사드린다. 인기상도 처음 받아보고 최우수상도 처음 받아본다. 사실 오늘까지도 촬영하다
- 6 이준호, 공항에서도 여심스틸러...'겨울의 댄디가이'[Ms앨범] (MHN스포츠 인천공항, 이지숙 기자) 가수 겸 배우 이준호가 5일 오후 '38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with 만디리' 참석차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자카르타로 출국했다.2년 연속 골든디스크에 시상자로 참석하는 이준호는 이날 올블랙으로 맞춘 시크하고 세련된 공항패션을 선보이며 출국했다. 겨울 남자의 출국길다운재킷으로 따뜻하게공항이 런웨이올블랙 시크남공항에서도 여심 스틸러추위 녹이는 미소로 출국이준호는 오는 13일, 14일 양일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단독 솔로 콘서트 ‘2024 이준호 CONCERT <다시 만나는 날>’을 개최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