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HN스포츠 서예은 인턴기자) '2024 파리올림픽'을 맞아 파리 현지에서 백남준을 포함한 11명의 한국 미디어아트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한 '디코딩 코리아'가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직무대리 김범훈)는 ‘2024 파리올림픽’을 기념하여 오는 26일부터 8월 25일까지 파리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에서 ‘디코딩 코리아’ 한국미술 전시회를 개최한다.
‘디코딩 코리아’ 전시는 한국미술의 현대적 표현양식인 ‘미디어아트’를 통해 한국의 특성을 재조명한다. 이번 전시는 급진적인 산업화로 인해 변화한 한국 사회의 복잡성과 다면성에 중점을 둔다.
미디어아트의 선구자로 불리는 백남준 작가를 비롯해 강이연, 권하윤, 김희천, 람한, 룸톤, 박준범, 염지혜, 이용백, 이이남, 정연두 등 총 11명의 한국 미디어아트 작가들이 작품 18점을 선보인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에서 한국 작가들을 조명하는 전시가 활발히 열리며 한국 미술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한국 미디어아트는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로 이목을 끌고 있다.

‘디코딩 코리아’는 최첨단 기술을 통해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동시대 한국 작가들의 철학적인 고민을 전달하여 올림픽 기간 중 파리를 방문하는 전 세계인에게 한국을 다각도로 이해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강이연의 프로젝션 매핑 작품 '유한(Finite)', 권하윤의 VR 작품 '489년', 이용백의 '엔젤 솔저', 정연두의 '오감도' 등 한국 현대사회를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탐구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백남준 특별전도 함께 진행된다. 여기서는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추상과 구상을 혼합해 지구촌 문화융합을 실험하는 ‘글로벌 그루브(Global Groove)’와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전 세계 10여 개국이 참여한 국제 위성 방송 프로젝트인 ‘세계와 손잡고(Wrap Around the World)’를 관람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전시는 ‘2024 파리올림픽’을 계기로 지난 5월 2일부터 6개월 동안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전역에서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2024 코리아 시즌’의 일환이다.
'2024 코리아 시즌'에는 ‘디코딩 코리아’ 외에도 오는 28일부터 29일 국립발레단의 '대한민국 국립발레단 스페셜 갈라', 8월 14일부터 17일 '오리악 페스티벌', 9월 7일부터 8일 발달장애인 오케스트라 '살가보 극장'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연합뉴스 AFP
추천 뉴스
- 1 '2024 파리올림픽' 앞둔 대한민국선수단, 파리올림픽 향해 힘찬 출발! (MHN스포츠 서예은 인턴기자) 대한민국선수단이 9일 오후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열린 '2024 파리하계올림픽 대한민국선수단 결단식'에서 선전 결의를 다졌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함께 개최한 이번 결단식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유인촌 장관, 문체부 장미란 제2차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올림픽 선수단 등이 참석했다. 이번 결단식에는 국무총리의 격려사와 선수단장의 답사, 단기 수여, 축하 공연 등을 진행했으며 KBS, MBC, SBS 방송 3사를 통해 생방송 됐다.유인촌 장관은
- 2 [2024파리] '도쿄 노골드 쇼크' 한국 태권도, 파리서 자존심 회복 나선다 (MHN스포츠 금윤호 기자) '종주국'으로써 그동안 효자 종목을 해왔으나 3년 전 도쿄 대회에서 첫 '노(NO) 골드' 수모를 겪었던 한국 태권도가 파리 올림픽에서 재도약을 꿈꾼다.태권도는 2000년 시드 대회 때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뒤 종주국인 한국에 금메달 1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7개를 안긴 대표적인 '효자 종목' 중 하나였다.그러나 한국 태권도는 직전 대회인 도쿄 올림픽에서 금메달 없이 은메달 1개와 동메달 2개에 그쳤다. 이는 한국의 방심이라기보다는 세계적으로 태권도 전력이 상향 평준화된 영향이 크다는 평가가
- 3 '워터밤' 달군 제시, 적수 없는 어마무시한 '워터밤룩' (MHN스포츠 정에스더 기자) 가수 제시가 엄청난 볼륨감을 자랑했다.8일 제시는 자신의 SNS에 '워터밤' 태그와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사진 속 제시는 회색 비키니 상의와 힙한 청바지, 레인부츠 등으로 멋을 냈다. 특히 남다른 볼륨감이 시선을 사로잡는다.한편 제시는 지난 7월 5일부터 7일 킨텍스 야외 글로벌 스테이지(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워터밤 서울 2024'에 참석해 화끈한 무대 퍼포먼스를 선보였다.사진=제시 인스타그램
- 4 마침내 '워터밤' 오른 시그니처 지원, 무대 화끈하게 달궜다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워터밤 기대주'로 꼽혔던 시그니처(cignature) 지원이 마침내 '워터밤' 무대를 수놓았다.지난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야외 글로벌 스테이지에서 ‘워터밤 서울 2024’(이하 ‘워터밤’)이 개최된 가운데, 시그니처 지원이 게스트로 출연했다.이날 지원은 DJ 제트비(ZB), 에이션(ATION)과 함께 EDM 곡 ‘Eternal Time’(이터널 타임)으로 합동 무대를 선보였다.지원은 청량하면서 에너제틱한 가창력과 활기찬 텐션으로 ‘라이징 서머퀸’의 핫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시원한 물줄기 속 무대를
- 5 오마이걸 유아, 키가 159㎝? 이게 맞아? '美친 비율...믿기지 않는 비현실적 요정美'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그룹 오마이걸 유아가 몽환적인 미모를 선보였다. 유아는 4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열린 스위스 럭셔리 워치 브랜드 팝업 스토어 오픈 행사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오마이걸 유아를 비롯해 배우 위하준, 정수정, 박성훈, 강태오, 세븐틴 원우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유아는 몸매가 고스란히 드러난 밀착 튜브톱 미니 원피스를 입고 등장했다. 하늘색 의상에 유아의 신비스러운 미모가 더해져 몽환적인 비주얼을 완성시켰다. 특히 유아는 키 159㎝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 모델같은 우월한 비율로
- 6 에스파, 기깔나게 펼쳐진 '쇠맛'...'쇠파민' 꽃피운 한 여름밤 콘서트 (종합)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그룹 에스파가 꽃피운 단단한 '쇠맛'의 드라마가 한 여름밤을 뜨겁게 달궜다. 에스파(aespa)의 두 번째 단독 콘서트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 –‘(2024 에스파 라이브 투어 – 싱크 : 패러렐 라인 –)의 둘째 날 공연이 30일 오후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이번 콘서트는 'SYNK : PARALLEL LINE'이라는 부제처럼 다중우주로 확장된 에스파의 새로운 세계관에서 착안한 콘셉트로 구성됐다. 이날 블랙의 화려한 의상에 리프트를 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