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사진=픽사베이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사진=픽사베이

(MHN스포츠 이솔 기자) 역시 선진국의 발상은 다르다. 일본이 '자율주행 우선 차로' 도입을 공식 선포했다.

29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정부의 의견을 인용, 2033년까지 혼슈 동북부 도호쿠(東北)에서 서남부 규슈(九州)에 이르는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우선 차로를 도입한다.

비록 사고 위험이 있지만, 이는 실질적인 자율주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발전을 이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의 주체인 차량 내 시스템 뿐만 아니라, 이를 사회간접자본인 도로의 정보처리 시스템과 결합해 기존 자율주행의 문제점을 일부 보완할 수 있는 수준의 자율주행을 구상하려는 계획으로 볼 수 있다.

자율주행 경쟁력에서 한 발 뒤쳐지고 있는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제도 도입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일본-중국에 비해 국토면적이 작아 차량을 지원하는 도로 정보시스템의 설치가 비교적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해당 도로에 일정한 간격으로 전자 센서와 카메라를 설치해 노면과 차량 상황을 파악하고, 안전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차량은 이를 통해 기존 자율주행에 비해 훨씬 더 많고 안정적인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일본의 경제산업성은 전날 발표한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에 해당 사업을 기재했다. 오는 2026년까지 도호쿠 자동차도로 등에, 2033년까지는 도호쿠 지역부터 규슈까지 연결하는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우선 차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도로와 지역명은 밝히지 않았다.

우선 차로를 달리는 차량의 자율주행 수준은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레벨2부터 완전 자율주행 수준인 레벨4까지를 상정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는 6월 이 계획을 각료회의에서 결정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