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1월 둘째 주 요약정리
정국 ‘Standing Next to You’ 핫100 70위, 글로벌200 11위
정국 ’GOLDEN’ 빌보드200 28위 9주 연속 차트인, 남자 솔로 케이팝 중 최장기록

(MHN스포츠 김태훈 인턴기자) 방탄소년단 정국의 'Standing Next to You'가 1월 둘째 주 빌보드 메인차트 '빌보드 핫 100(Billboard Hot 100)'에서 70위에 올랐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는 지난 9일 1월 둘째 주(Week of January 13, 2024) 빌보드 차트를 공개했다. 지난 첫째 주 차트에서는 연말 분위기가 가시지 않은 날짜 특성상, 브렌다 리(Brenda Lee)의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와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를 포함한 캐럴이 차트를 점령했었다.

한 주가 지나고 대부분의 캐럴이 모습을 감추면서 많은 곡들이 재진입 및 순위 상승을 이뤘다. 그 중 방탄소년단 정국의 'Standing Next to You'가 '빌보드 핫 100' 70위를 기록해 9주째 차트에 머무르며 높은 상승 폭을 보였다. 이는 지난 차트 순위에서 97위에서 무려 스물일곱 계단을 오른 것이다. '빌보드 핫 100'에 자리한 케이팝은 'Standing Next to You' 뿐이기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tanding Next to You'가 수록된 앨범 'GOLDEN' 또한 앨범차트 '빌보드 200(Billboard 200)'에서 28위에 올라 9주 연속 차트인됐다. 이로써 'GOLDEN'은 '빌보드 200'에 가장 오래 머문 남자 솔로 케이팝 앨범이라는 기록을 갖게 됐다.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의 '樂(ROCK)-STAR'는 지난 차트 43위에서 열 계단 상승한 33위로 8주째 차트에 머무르고 있다. 에이티즈(ATEEZ)의 'The World EP.Fin: Will'은 97위로 5주째 차트인됐다. 뉴진스(NewJeans)의 'Get Up'은 110위로 24주째, 엔하이픈(ENHYPEN)의 'Orange Blood'는 134위로 7주째 차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빌보드 글로벌 200(Billboard Global 200)' 차트에서는 더 많은 케이팝을 만날 수 있다. 정국의 'Seven'은 9위로 25주째, 'Standing Next to You'는 11위로 9주째, '3D'는 42위로 14주째 차트인됐다. 르세라핌(LE SSERAFIM)의 'Perfect Night'은 27위로 10주째 차트에 머무르고 있다.
뉴진스(NewJeans)의 'Super Shy'는 87위로 26주째, 'Ditto'는 115위로 42주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OMG'는 차트 재진입에 성공해 13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지민의 'Like Crazy'는 96위로 41주째, 'Closer Than This'는 147위로 2주째 차트인됐다.
에스파(aespa)의 'Drama'는 차트 재진입을 이뤄내며 103위를 달성했다. 키나 홀로 분전하고 있는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의 'Cupid'는 107위로 43주째 차트인됐다. 독일을 거점으로 활동 중인 페기 구(Peggy Gou)의 '(It Goes Like) Nanana'도 차트 재진입으로 148위, 블랙핑크 제니 'You & Me' 역시 재진입해 164위를 기록했다.

한편 현재 상위권은 잭 할로우(Jack Harlow)와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간의 대결 구도가 잡혔다. 잭 할로우의 'Lovin on Me'가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는데 성공했으며 테일러 스위프트의 역주행곡 'Cruel Summer'는 2위에 올랐다.
두 사람이 각각 메인차트 정상을 하나씩 잡고 있다는 점 또한 흥미롭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1989 (Taylor's Version)'은 ‘빌보드 200‘ 정상을 6주째 지키고 있다. 잭 할로우의 'Lovin on Me'는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가 내려온 1위 자리를 차지했다. 1위 기록을 얼마나 더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컨트리의 재부흥을 알린 모건 월렌(Morgan Wallen)과 숏폼 SNS 틱톡의 힘을 크게 받은 테이트 맥레이(Tate McRae)의 분전도 돋보인다. 모건 월렌은 '빌보드 200'에서 'One Thing At A Time'을, 테이트 맥레이는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 'Greedy'를 각 차트에 2위로 올리는데 성공했다.

1월의 빌보드 차트는 틱톡이라는 변수를 제외하고도 큰 이변이 없다면 드라마틱한 변동은 나타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오는 2월 4일 열릴 '제 66회 그래미 어워드(66th Grammy Awards)'가 끝난 이후에야 굵직한 서구권 가수들의 컴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편이기 때문이다. 업계 전통적으로 1월을 음악계의 비수기라고 여기는 케이팝도 상황은 비슷하다.
또한 이번 둘째 주 차트는 캐럴이 썰물처럼 빠져나가면서 생긴 많은 빈 자리로 인해 재진입과 상승이 많은 특수한 상황이었던 만큼, 셋째 주 차트에서는 본격적으로 순위 교체가 이루어지며 음악 트렌드의 지표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 2024년 1월 둘째 주 빌보드 차트 주요 케이팝 정리
- 빌보드 핫 100(Billboard Hot 100) -
정국 'Standing Next to You' (70위 / 9주)
- 빌보드 200(Billboard 200) -
정국 'GOLDEN' (28위 / 9주)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樂(ROCK)-STAR' (32위 / 8주)
에이티즈(ATEEZ) 'The World EP.Fin: Will' (97위 / 5주)
뉴진스(NewJeans) 'Get Up' (110위 / 24주)
엔하이픈(ENHYPEN) 'Orange Blood' (134위 / 7주)
- 빌보드 글로벌 200(Billboard Global 200) -
정국 'Seven (Feat. Latto)' (9위 / 25주)
정국 'Standing Next to You' (11위 / 9주)
르세라핌(LE SSERAFIM) 'Perfect Night' (27위 / 10주)
정국 & 잭 할로우(Jack Harlow) '3D' (42위 / 14주)
뉴진스(NewJeans) 'Super Shy' (87위 / 26주)
지민 'Like Crazy' (96위 / 47주)
에스파(aespa) 'Drama' (103위 / 7주)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Cupid' (107위 / 43주)
뉴진스(NewJeans) 'Ditto' (115위 / 42주)
핑크퐁 'Baby Shark' (129위 / 165주)
뉴진스(NewJeans) 'OMG' (131위 / 41주)
지민 'Closer Than This' (147위 / 2주)
페기 구(Peggy Gou) '(It Goes Like) Nanana' (148위 / 20위)
제니(JENNIE) 'You & Me' (164위 / 11주)
사진=빌보드(Billboard), 빅히트 뮤직, MHN스포츠 DB, 잭 할로우 X(@jackharlow), 테일러 스위프트 X(@taylorswift13)
추천 뉴스
- 1 윤이나, 징계 감면 받고 투어 복귀하지만..논란 중심이 된 KLPGA (MHN스포츠 김인오 기자)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가 골프 룰 위반으로 징계를 받은 윤이나의 징계 기간을 감면했다.KLPGA는 8일 이사회를 열고 "KLPGA 상벌분과위원회의 '윤이나 정회원 징계 감면 추천 건'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한 결과, 상벌분과위원회의 추천을 수용해 윤이나 회원의 출장 정지 징계 기간을 3년에서 1년 6개월로 감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이번 징계 기간 감면으로 우승자 시드를 갖고 있는 윤이나는 올 시즌 KLPGA 투어 전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윤이나는 지난 2022년 'DB그룹 제36회 한국여자오
- 2 트와이스 지효 '찢었다 갓지효...천상계 미모' [Ms앨범]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그룹 트와이스(TWICE) 지효가 우아한 미모를 뽐냈다. 트와이스 지효는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신사옥에서 진행된 '2023 MBC 방송연예대상' 레드카펫 포토월에 참석했다. 이날 지효는 몸매 라인이 그대로 드러난 밀착 블랙 벨벳 오프숄더 드레스를 입고 등장했다. 깊게 파인 넥 라인에 드러난 아름다운 어깨라인과 단아한 올림 헤어스타일 어우러지며 우아한 여신 미모를 배가시켰다. 트와이스 지효가 레드카펫으로 입장하고 있다. 트와이스 지효가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MBC '나 혼자 산다'를 통해 독립
- 3 [후이즈?치어리더] "춤만 추는게 아니라 행복한 에너지 전달도 중요하죠!" 김정원 치어리더-② ☞ '아이돌 연습생 출신' 신인 치어리더 김정원, "직업 만족도 최상"-①편에 이어(MHN스포츠 금윤호 기자) 경기장에서 관중들의 호응을 유도하기 위해 쉼 없이 뛰지만 단순히 춤만 추는 게 아닌, 내가 행복한 표정을 짓고 그 에너지를 팬들에게 전달해야 한다고 김정원 치어리더가 힘줘 말했다.MHN스포츠는 올 시즌부터 프로농구와 배구, 핸드볼 H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정원 치어리더를 만났다.최근 SNS 또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모은 또래 치어리더들이 유튜브 출연 등을 하는 점을 두고 본인도 그런 활동을 할 생각이 있는지 묻자
- 4 블랙핑크 리사, 새해부터 핫하다...휴양 속 비키니 자태 (MHN스포츠 정에스더 기자) 블랙핑크(BLACKPINK) 리사가 새해부터 화끈한 휴양 일상을 공개했다.지난 1일 블랙핑크 리사는 SNS를 통해 다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노란색 비키니와 빨간색 원피스를 입고 휴양을 즐기는 블랙핑크 리사의 모습이 담겼다.앞서 리사가 속한 블랙핑크는 그룹 완전체 재계약을 알리면서도 개별 활동에 관해서는 추가 계약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지난달 6일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신중하 논의 끝에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그룹 활동에 대한 전속계약을 체결했다"면서도 지난달 29일에는 "그룹 활동
- 5 유이, 효심이의 섹시한 변신 '관능적인 드레스 자태'[Ms앨범] (MHN스포츠 이지숙 기자) 배우 유이가 지난해 12월 3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3 KBS 연기대상'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했다.유이가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건강미 넘치는 미소아름다운 어깨라인우아한 블랙 튜브톱 드레스여신으로 변신한 효심이한편, 유이는 이날 '효심이네 각자도생'으로 '2023 KBS 연기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유이는 "당연히 효심이라서 주는 상이라고 알고 있다. 역할을 제게 맡겨 주신 감독님과 작가님 너무 감사드린다. 인기상도 처음 받아보고 최우수상도 처음 받아본다. 사실 오늘까지도 촬영하다
- 6 이준호, 공항에서도 여심스틸러...'겨울의 댄디가이'[Ms앨범] (MHN스포츠 인천공항, 이지숙 기자) 가수 겸 배우 이준호가 5일 오후 '38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with 만디리' 참석차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자카르타로 출국했다.2년 연속 골든디스크에 시상자로 참석하는 이준호는 이날 올블랙으로 맞춘 시크하고 세련된 공항패션을 선보이며 출국했다. 겨울 남자의 출국길다운재킷으로 따뜻하게공항이 런웨이올블랙 시크남공항에서도 여심 스틸러추위 녹이는 미소로 출국이준호는 오는 13일, 14일 양일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단독 솔로 콘서트 ‘2024 이준호 CONCERT <다시 만나는 날>’을 개최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