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스포츠 고동우 기자) 국민의힘 용인갑 지역구 시‧도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용인갑 국회의원 후보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27일 오후 용인특례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영민 경기도의원, 김상수, 이진규, 김영식, 김윤선 용인시의원은 최근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후보의 재산 증식 및 탈세 의혹에 대해 긴급 성명문을 발표와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 후보가 선관위에 재산 신고한 내역 중 배우자의 보석류 및 미술품 구성과 가액 변동 사항을 둘러싸고 재산 증식 및 탈세 의혹이 불거진 데 따른 기자회견이다.

앞서 이상식 후보는 지난 25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저의 2020년 총선 당시 신고 재산은 28억1천811만원이었으며 배우자 소유의 미술품이 15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며 “이번 총선의 재산 신고액은 73억6천600만원으로 45억워가량 증가했다. 이 중 미술품의 가액 증가가 39억3천만원가량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미술품 시장 호황으로 미술품 가액이 급등했고 특히 배우자가 보유 중인 이우환 등 블루칩 작가의 작품들은 3~4배가량 증가해 보유 미술품의 가액이 대폭 상승했다”며 “부동산 보유 등과는 달리, 생존작가 미술 작품들의 경우 미술품에는 보유세가 없다. 따라서 배우자는 작품 가액의 상승으로 재산액은 늘었지만 아직 작품을 보유중임으로 미실현이익일 뿐이어서 세금부과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상식 후보의 기자회견문 내용처럼 재산 증식이 보유 중인 미술품의 가치 상승에 따른 재산 증가라면 신고 대상 미술품의 품목과 수량 등이 일치해야 한다”면서 “이 후보의 2020년과 올해 재산 신고 자료를 대조해보면, 4년 사이 미술품은 2점에서 13점으로 늘었고, 신고한 미술품의 작품명 모두 상이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21대 총선과 22대 총선에서 보유한 미술품의 품목과 수량이 서로 다르다면, 21대 당시 신고했던 미술품은 매매 등을 통해 양도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상식 후보자의 배우자가 갤러리를 운영하면서 미술품 개별 거래를 통해 소득이 발생했음에도 납부한 소득세가 과소로 신고되거나 탈세한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클린선거본부는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이상식 후보를 고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