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욱 "없는 규정 한 개인에게만" 불만 토로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따라 신고 및 폐쇄 조치

(MHN스포츠 장민수 기자) 그룹 룰라 출신 가수 고영욱이 유튜브 채널을 강제 폐쇄당했다며 형평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과연 유튜브에서 공지해 둔 규정은 어떨까.
23일 고영욱의 유튜브 'GO! 영욱' 채널이 폐쇄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고영욱은 자신의 SNS에 "밤사이에 제 유튜브 채널이 폐쇄가 된 것 같네요. 전과자라는 이유만으로 유해한 컨텐츠를 올린 것도 아닌데 유튜브 측에서 없는 규정을 한 개인에게만 적용시킬 수 있는 건지. 법의 처벌을 다 치렀는데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고 과연 이게 형평성에 맞는 건지"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부족한 저의 채널을 구독해 주신 분들과 방문하고 관심 가져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 메일로 응원해 주신 분들께 죄송하고 아쉬운 마음 전합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넘치는 사랑 보내주신 여러분들께 고맙고 그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라며 인사를 남겼다.

유튜브 측에서는 정말 고영욱의 말대로 규정에 반하는 조치를 취한 걸까.
앞서 고영욱 계정을 강제 삭제한 인스타그램과 달리 유튜브는 범죄 이력이 있는 자에 대해 채널 개설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규정된 커뮤니티 가이드 정책에 따라 콘텐츠와 채널을 운영하고 이에 반하면 채널이 폐쇄될 수 있다.
유튜브가 공지해 둔 커뮤니티 가이드에 따르면, 위반 사항은 크게 5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사기 및 명의도용 등에 관련한 '스팸 및 기만 행위', 성적인 콘텐츠 및 아동 보호에 관한 '민감함 콘텐츠', 유해성 및 증오심 표현에 대한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총기류 및 특정 상품 판매에 대한 '규제 상품', 의료, 선거 등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 등이다.
'콘텐츠 형태와 관계없이 커뮤니티 가이드 또는 서비스 약관을 반복적으로 위반(악의적이거나 증오심을 조장하거나 인신공격성 동영상 또는 댓글을 반복적으로 게시하는 경우 등)', '1회 이상 심각한 서비스 악용(약탈적 행위, 스팸 또는 음란물 등)', '정책 위반(증오심 표현, 괴롭힘, 명의 도용 등) 노력'에 따라 채널 또는 계정이 폐쇄될 수 있다.

가이드 위반시 신고를 받게 되며, 유튜브 측에서는 신고된 콘텐츠를 검토한 후 조치를 취하게 된다. 검토 과정은 자동화 시스템으로 규정 위반 내용을 식별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최종적으로는 전문가가 콘텐츠를 평가하고 관련 정책 또는 법규를 토대로 결정을 내린다.
또한 유튜브 측에서는 'YouTube 플랫폼 안팎에서 크리에이터의 행위가 YouTube 사용자, 커뮤니티, 직원이나 생태계에 해를 끼치는 경우 YouTube는 크리에이터 행위의 과실이 얼마나 심각한지, 유해한 행위에 패턴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포함하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대처할 수 있다'며 'YouTube는 크리에이터의 권한 정지부터 계정 해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치를 취한다'고 명시해 뒀다.
고영욱 채널의 폐쇄 과정과 이유가 명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다수 이용자의 신고와 부정적 여론 등을 고려해 폐쇄하는 쪽으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추측된다. 폐쇄 후에는 이유를 설명하는 메일이 전송되며, 폐쇄에 대해 이의신청도 제기할 수 있다.

한편 고영욱은 지난 5일 SNS에 "부끄러운 삶을 살았다. 집에서 넋두리하며 형편없이 늙고 있는 거 같아 무기력한 일상에서 벗어나고자 두서없이 유튜브를 시작해본다"라고 밝혔다.
그가 개설한 유튜브 채널 'GO! 영욱'에는 'Fresh'라는 제목의 3분 40초가량의 영상이 올라왔다. 얼굴을 직접 드러내지는 않았으나, 반려견과 함께 자신의 음악을 배경으로 한 일상을 담아냈다.
댓글창은 닫아뒀지만 그의 복귀 시도에 누리꾼들의 비난은 쏟아졌다. 고영욱에게는 '연예인 전자발찌 1호' 성범죄자라는 불명예 꼬리표가 달려있기 때문.

그는 지난 2010년 7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미성년자 3명을 총 4차례에 걸쳐 성폭행하거나 강제추행한 혐의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또한 신상 공개 5년 및 위치 추적 전자장치 부착 3년도 명령받았다.
이후 지난 2020년 "조심스레 세상과 소통하며 살고자 한다"며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했다. 역시 누리꾼의 비난은 거셌고, 인스타그램에서도 '성범죄자의 사용이 불가하다'는 규정에 따라 계정을 폐쇄했다.
그로부터 4년이 지난 뒤 다시 유튜브를 통해 세상에 고개를 들이밀었다. 호기심 때문인지 유튜브 영상은 하루만에 조회수 10만회를 넘겼고, 채널 구독자도 5000명을 돌파하는 등 화제가 됐다. 고영욱 역시 반려견과 반려묘의 모습을 담은 숏츠 여러 개를 연달아 게재하는 등 비난에도 아랑곳 않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채널을 신고하자'는 누리꾼들의 합심 덕분인지, 결국 채널은 사라지게 됐다. 과연 고영욱이 폐쇄 조치에 이의를 제기하며 복귀를 시도할지 여부도 관심이 쏠린다.
사진=연합뉴스, 고영욱 X, 유튜브, 유튜브 'GO! 영욱'
키워드
#고영욱추천 뉴스
- 1 클라라, 수영복만 명품? 몸매도 명품! (MHN스포츠 정에스더 기자) 배우 클라라가 명품 몸매를 과시했다. 20일 클라라는 자신의 SNS에 "happiness"라는 짧은 멘트와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서울의 한 호텔 수영장을 배경으로 명품 브랜드 로고가 박힌 흰색과 분홍색 디자인의 수영복을 입고 검정 모자를 쓴 채 다양한 포즈를 취했다.특히 밝은 햇살 아래 돋보이는 흰 피부와 남다른 볼륨감이 눈길을 끈다.한편, 클라라는 클라라는 지난 2019년 2살 연상의 재미 교표 사업가 사무엘 황과 결혼했다. 현재 중국에서 배우로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송위룡, 류호존, 오
- 2 '육상 카리나' 김민지, 건강美 넘치는 수영복 자태...이러니 안 반해? (MHN스포츠 정에스더 기자) '육상 카리나' 김민지가 건강미 넘치는 수영복 패션을 선보였다.지난 19일 김민지는 자신의 SNS에 "이것도 너프해 보시지"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보라색과 검은색으로 구성된 수영복을 입은 김민지는 늘씬한 몸매로 건강미를 한껏 뽐냈다.워터파크를 배경으로 화보 같은 포즈를 취하며 모델 못지않은 분위기를 자아냈다. 또 다른 컷에서는 바닥에 앉은 채 뒷태를 자랑하기도 했다.한편 화성시청 소속 현역 육상 선수인 김민지는 뛰어난 미모로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다. 최근 SBS 예능프로그램 '골 때
- 3 '불륜' 김민희, 홍상수 어깨에 기대며 '수줍'..."너무 사랑한다"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김민희가 로카르노 국제영화제에서 수상의 기쁨을 누린 가운데, 홍상수 감독과의 다정한 투샷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지난 17일(현지 시각) 스위스 로카르노에서 '제77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가 개최된 가운데, 김민희가 홍상수 감독의 장편영화 '수유천'을 통해 최우수연기상을 거머쥐었다.연단에 오른 김민희는 "촬영하는 짧은 시간이 행복했다. 같이 작업해 주신 권해효, 조윤희 배우님 너무 즐거웠고 감사하다. 같이 이 상을 나누고 싶다. 영화를 보고 따뜻한 말 건네주신 관객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며 "이렇게 아름다운
- 4 에이티즈, 美 워터밤 뜬다...라인업 '최초 공개' 아티스트로 위상 증명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에이티즈(ATEEZ)가 미국 현지에서 열리는 '워터밤'에 출격한다.오는 9월 28~2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디그니티 헬스 스포츠 파크(Dignity Health Sports Park)에서 '워터밤 2024 로스앤젤레스(WATERBOMB 2024 LOS ANGELES)'가 개최되는 가운데, 에이티즈가 1차 최초 공개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워터밤'은 물을 테마로 한 뮤직 페스티벌로, 매년 수만 명의 관객과 함께하는 대규모 여름 축제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영역을 확장한 '워터밤'은 압도적인 스케일과 재
- 5 "우리에게 기대"..응원 들은 블랙핑크 지수, 팬들에게 전한 '8년 묵은 진심'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블랙핑크(BLACKPINK) 지수가 데뷔 8주년을 맞아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지난 8일 블랙핑크 지수는 SNS를 통해 데뷔 8주년을 함께한 블링크(팬덤 명)에게 보내는 편지를 공개했다.지수는 "블링크 인생 중 8년을 함께 할 수 있어 다시 한번 감사하고 행복함을 느끼는 하루다. 함께 성장해 가면서 어느새 서로 힘들 때 마음 놓고 기댈 수 있는 든든한 사이가 된 것 같다"고 감회를 밝혔다.이어 지수는 "오늘 만난 블링크가 힘들 때 블랙핑크에게 힘을 받고 위로 받았던 것처럼 이제는 우리도 힘이 될 수
- 6 에스파, 기깔나게 펼쳐진 '쇠맛'...'쇠파민' 꽃피운 한 여름밤 콘서트 (종합) (MHN스포츠 이현지 기자) 그룹 에스파가 꽃피운 단단한 '쇠맛'의 드라마가 한 여름밤을 뜨겁게 달궜다. 에스파(aespa)의 두 번째 단독 콘서트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 –‘(2024 에스파 라이브 투어 – 싱크 : 패러렐 라인 –)의 둘째 날 공연이 30일 오후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이번 콘서트는 'SYNK : PARALLEL LINE'이라는 부제처럼 다중우주로 확장된 에스파의 새로운 세계관에서 착안한 콘셉트로 구성됐다. 이날 블랙의 화려한 의상에 리프트를 타
- 7 트와이스 쯔위, ‘여신 비주얼’ 솔로 앨범 예고… ‘POP!’→‘ABCD’ 잇나 (MHN스포츠 송채은 인턴기자, 정에스더 기자) 트와이스 쯔위가 솔로 데뷔 앨범 콘셉트 포토를 공개하며 첫 솔로 출격에 박차를 가했다.쯔위의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는 8일 0시 공식 SNS 채널에 쯔위 솔로 미니 1집 'abouTZU'의 콘셉트를 예고하는 티저 이미지 4장을 게재했다.티저 속 쯔위는 눈부신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쯔위의 ‘역대급 미모’와 표정 연기는 영화 스틸컷 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다. 더욱 아름다운 미모로 돌아온 ‘트와이스 비주얼 막내’ 쯔위의 본격적인 솔로 출격 예고에 팬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쯔위의 솔
- 8 엔믹스, 나올 때마다 새로운 콘셉트... '오묘하고 신선한' N가지 매력 발산! (MHN스포츠 송채은 인턴기자, 정에스더 기자) NMIXX(엔믹스)가 새 미니 앨범 첫 번째 콘셉트 포토를 공개하며 컴백 준비를 본격화했다.NMIXX는 8월 19일 세 번째 미니 앨범 'Fe3O4: STICK OUT'(에프이쓰리오포: 스틱 아웃) 발매에 앞서 대형 풍선과 ARS 프로모션, 스토리 필름, 트레일러 영상 등 다채로운 티징 콘텐츠를 공개하고 컴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8일 0시에는 공식 SNS 채널에 신보 분위기를 예측할 수 있는 첫 번째 콘셉트 포토를 게재했다.사진 속 릴리(LILY), 해원, 설윤, 배이(BAE),
- 9 권은비, '워터밤' 비하인드 공개...당일 운동 이어 의상 사고 방지 비법까지?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워터밤 여신' 권은비가 '전참시'를 통해 '워터밤(WATERBOMB)' 비하인드를 공개했다.지난 17일 오후 방송한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이하 '전참시')에는 권은비가 출연했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덕후의 일상을 공개했던 권은비는 8개월 만에 다시 '전참시'를 찾아 '워터밤' 백스테이지와 청량감 넘치는 무대 위 모습을 공개했다.먼저 이날 방송에는 '워터밤' 공연 당일 필라테스 숍을 찾은 권은비의 모습이 그려졌다. 공연 6시간 전 운동에 매진하는 모습에 놀라는 MC들에게 "당일에 펌핑을 해야 잔근육
- 10 BTS 슈가, 軍 복무 중 음주 사고..."어떠한 처분도 받을 것"[전문] (MHN스포츠 정승민 기자)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군 복무 중 음주 사고로 물의를 빚었다.7일 소속사 빅히트 뮤직은 팬 소통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방탄소년단 슈가 전동 킥보드 사고 관련 입장문을 게재했다.소속사는 "슈가는 6일 밤 음주 상태에서 귀가하던 중 헬맷을 착용한 상태로 전동 킥보드를 이용했다"며 "500미터 정도 이동 후 주차 시 넘어졌고, 주변에 계시던 경찰을 통해 음주 측정한 결과 범칙금과 면허 취소 처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이어 "해당 사건으로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며, 경찰 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