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S로마 공식 홈페이지, 조세 무리뉴
사진=AS로마 공식 홈페이지, 조세 무리뉴

(MHN스포츠 이솔 기자) 세계적인 명장 조세 무리뉴만 고전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름값에 비하면 초라한 결과다.

AS로마는 지난 8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노르웨이 보되의 아스마이라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보되/글림트와의 UEFA 컨퍼런스리그(이하 UCEL) 8강 1차전에서 1-2로 패했다.

이날 로마는 파트리시우의 그림같은 논스톱 슈팅으로 전반을 1-0으로 리드했으나 후반 내리 2골을 실점하며 역전패를 당했다.

결정적인 패인은 수비진의 느린 대응이었다. 

보되는 리버풀이 사용하던 넓은 4-3-3 전술과 유사한 경기를 펼치고 있다.

사실상 폴스나인에 가까운 중앙공격수를 전방 플레이메이커로 활용하며, 측면 공격수들의 빠른발을 통해 상대 수비진을 끌어낸 뒤 중앙으로 침투하는 2선 공격진들의 마무리를 통해 득점을 기록하는 방식이다. 

공격진들의 순간 속도를 통해 주요 공격전술이 이루어지는 만큼 보되는 상대 수비진의 느린 대응에서 발생하는 빈틈을 순간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해결법은 그 누구보다도 무리뉴 자신이 잘 알고 있다. 적극적인 수비 전술이다.

사진=이드리사 게예 공식 SNS
사진=이드리사 게예 공식 SNS

PSG의 전술 중 하나가 해답이 될 수 있다. 메시 영입 전 PSG의 전술 중 하나는 다닐루 페레이라-이드리사 게예라는 두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통해 수비수들의 부담을 덜었다.

부담을 덜어낸 수비수들은 상대 선수들의 침투를 저지하고 중거리슛을 육탄 방어하는 데 전념했으며 공격시에도 느린 전진을 통해 측면 풀백들의 전진을 지원했다. 사실상 6백을 운용한 셈이다.

한편, 지난 2021년 7월 UEFA 챔피언스리그 예선전에서 보되를 만났던 폴란드의 레기아 바르샤바는 5-4-1 포메이션을 채택, 두 줄 수비 및 킥앤런 역습 전략으로 보되를 1차전 3-2, 2차전 2-0으로 무너트린 바 있다.

그러나 AS로마는 지난 조별리그에서의 1-6 대패에도 이번 경기에서 세르지우 올리베이라, 지안루카 만시니 등 수비 시 민첩성이 떨어지는 선수들을 선발로 낙점하며 패배를 면하지 못했다.

무리뉴 또한 이를 분명 알고 있었다. 그는 후반 24분 지안루카 만시니를 크리스 스몰링으로 교체하며 추가 실점을 막으려고 노력했다.

그러자 보되/글림트가 주 공격 방향을 좌측에서 우측으로 바꿨고, 결국 스몰링의 커버 범위 밖인 우측(공격방향 기준)에서 추가득점을 기록한 것은 단순히 '운'이 아닌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