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호남대학교 e스포츠학과 공식 홈페이지, 
사진=호남대학교 e스포츠학과 공식 홈페이지, 

[MHN스포츠 이솔 기자] 이미 우리나라에는 유수한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 e스포츠 관련 학과가 존재한다.

국내 최대의 e스포츠 학과 중 한 곳인 '호남대학교 e스포츠학과'를 필두로 전남과학대, 청강문화사업대 등 다양한 학과들이 많다.

e스포츠학과는 게임 개발-런칭 및 관리-마케팅 등에 대해 배우는 '게임학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 말 그대로 '게임'을 만들거나, 프로게이머가 되는 것만이 아닌, 하나의 스포츠로서 특정 종목이 스포츠로서 시청자 및 팬들을 만나기까지의 설계-관리 과정을 배우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전까지, '게임은 게임일 뿐'이라고 생각하던 보수적인 일본에서도 2018년 'e스포츠 원년'을 선포한 뒤로부터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사진=클락기념국제고등학교, U-19 위닝일레븐 리그에서 우승한 Funahwi 선수
사진=클락기념국제고등학교, U-19 위닝일레븐 리그에서 우승한 Funahwi 선수

지난 2018년 4월,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르네상스 고등학교'에서 e스포츠 과정이 신설되었다. 이전까지는 '여가' 혹은 '취미'로 각 고등학교의 부활동 수준에서 게임 관련 산업이 꿈틀대고 있었지만, 정식으로 교육과정화 된 사례는 처음이었다. 

프로게이머를 위한 어학교육(영어),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한 코딩, 커뮤니케이션 능력, 해설자 및 유튜버로서 활약하기 위한 동영상 제작 및 편집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지난 5월 6일, 이전까지는 연예인들의 학교로 잘 알려졌던 '클락(클라크)기념국제고'에서도 아키하바라 캠퍼스 이외 지역에 e스포츠 과정을 신설했다.

타 학교과 유사하게, 프로게이머를 준비하는 연습-피드백 등의 게임 관련 활동과 더불어 영어 토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체육 활동 등 다방면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아키하바라' 캠퍼스에서만 해당 교과과정을 실시했지만, 위닝일레븐, e베이스볼 등 다양한 관련 종목이 등장하며 아키하바라 캠퍼스 이외 지역까지 교과과정을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지난 2018년을 시작으로 현재는 일본 내에서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e스포츠 학과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에 맞춰 앞서 다루었던 축구-야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e스포츠 산업을 육성 중인 일본의 정책 방향은 단순히 '교육'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실제로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다.

실패하는 종목도 분명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산업(종목) 육성-시장 생성이라는 완성된 '연결 고리'는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뛰어난 종목'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일본 #e스포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