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텍스 PBA스타디움 내부 공사 전경, PBA
킨텍스 PBA스타디움 내부 공사 전경, PBA

(MHN스포츠 권수연 기자) 올 여름부터 프로당구 투어를 책임질 전용구장, '킨텍스 PBA 스타디움'이 내부 진행 과정을 일부 공개했다. 

프로당구협회(PBA, 총재 김영수)는 8일, "최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내 프로당구 전용구장 공사가 시작됐다. 공사는 약 2개월여 소모될 예정이며 이르면 차기 시즌인 7월 중(3차투어) 단장을 마치고 당구 팬들을 맞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킨텍스 PBA 스타디움(가칭)'은 현재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전시컨벤션 시설 킨텍스(KINTEX)에 위치한다. 킨텍스는 기존 투어가 열렸던 소노캄 고양, 빛마루 방송센터와 바로 인접한 위치에 있기도 하다.

고양시의 상징이자 국내 최대 전시면적을 보유한 킨텍스는 '킨텍스 IC(인터체인지)' 5분 이내, GTX 승차역 개통 등 최적의 교통 요건 등을 갖춰 프로당구 전용경기장이 들어설 최적의 입지로 평가받았다.

PBA 전용경기장은 제2전시장 C5구역 904.1㎡(약 274평) 공간에 지어질 예정이며, 메인 테이블이 위치할 주경기장과 6개 테이블이 위치할 보조경기장, 총 230여석의 관람석이 마련된다. 대회 중에는 선수 등록을 위한 공간과 팬들이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인 로비와 사무공간, 심판실, 프레스룸 등 여러 부대시설도 함께 준비될 예정이다.

일산 킨텍스 전경, PBA
일산 킨텍스 전경, PBA
킨텍스 PBA스타디움 내부 공사 전경, PBA
킨텍스 PBA스타디움 내부 공사 전경, PBA
킨텍스 PBA스타디움 내부 공사 전경, PBA
킨텍스 PBA스타디움 내부 공사 전경, PBA

이번 '킨텍스 PBA 스타디움'에서는 향후 치러질 PBA투어 뿐만 아니라 2부(드림투어) 3부(챌린지투어)에 등록한 약 800여명의 선수들이 연간 300일 이상 30여개 투어 및 이벤트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당구관련 방송 제작, PBA 투어 관련 각종 이벤트와 PBA 기념품 판매 등 프로당구의 메카가 될 예정이다.

프로당구 전용구장 건립은 PBA 출범부터 계획해 온 숙원 사업 가운데 하나였다. PBA는 지난 2021년 'PBA 전용구장 TF팀'을 구성해 본격적으로 보금자리 확보에 나섰다. 이어 지난해 말 부지를 선정해 전용구장 건립에 착수했다.  

이번 전용구장 마련으로 PBA는 안정적인 경기 일정을 확보함으로써 투어 운영의 효율성이 높아 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 시즌까지 약 열흘간 함께 진행된 PBA(남자부)와 LPBA(여자부) 분리 개최도 계획 중이다. 아울러 전용 구장을 활용한 마케팅, 전용구장 인근 PBA 공식 아카데미 설립 등 향후 PBA와 관련된 여러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PBA 장상진 부총재는 "킨텍스 PBA 스타디움에서 PBA가 주최하는 각 투어와 아카데미 등 선수 및 관람객 등 방문객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때, 연간 방문객은 약 165,000명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로 인한 고양시 경제적 효과는 연간 약 100억원 정도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BA 전용경기장 및 공식 아카데미 시설을 세계 당구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는 하루 450명(대회 출전 선수, 방송스탭, 심판, 임원, 관람객, 아카데미 이용고객 등을 합쳐 평균)x365일로 산출했으며, 연간 100억원의 산출 근거는 165,000명X6만원(1명당 하루 소비지출액 추산금액인 국민 여행 실태조사內 국내 당일여행 1일 평균 지출액 (59,731원) 기준이다. 

한편, PBA는 오는 11일부터 경주 블루원리조트에서 시즌 개막전을 개최한다. 전용구장 경기 개최는 대략 3차 투어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기사